MY MENU

발달장애

언어지연
표현성 언어장애
아동의 나이나 비 언어성 지적 능력을 고려할 때 그 수준보다 휠씬 낮은 표현성 언어 능력을 보이는 것을 말하며 단순한 말도 제대로 하지 못하여 의사소통 하고자 하는 욕구를 몸짓이나 손짓으로 표현하거나 발음이 미숙하여 특정 발음을 빼 먹거나 다른 발음으로 대체하는 모습을 보일수도 있습니다.
수용성, 표현성 혼합 언어장애
언어에 대한 이해력과 표현력 모두에 장애가 있는 것으로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알아듣거나 이해하지 못하고, 자기가 말하고 싶은 것을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합니다. 대부분의 환아는 청각적, 지각적 장애가 있어서 청각적 상징과 시각적 상징을 통합하는데에 지장이 있고 정상아에 비하여 언어발달이 매우 늦고 말을 해도 음소가 생략되거나 왜곡되거나 대치되는 등 발음이 틀릴 때가 많습니다.
조음장애
부적절하거나 분명하지 못한 발음으로 환아의 나이나 지능에 비해 기대되는 언어음발달이 정확하지 않거나 부적절하거나 지연되는 경우를 포함합니다. 언어발달상 부적절한 자음 사용이 두드러지는데 같은 자음의 대치나 한 음절의 마지막 자음을 생략하는 것 등으로 나타납니다.
말더듬기
말할 때 음이나 음절을 자주 반복하거나 지연시키거나, 한 단어 사이를 쉬어서 발음하기 때문에 유창하게 말하는 것이 나이에 비해 현저한 장애가 있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대개 첫 자음의 반복으로 시작되며 점차 긴 단어나 구절의 첫 번째 단어를 반복하면서 점차 악화되어 갑니다.
그 외의 발달장애에 의한 언어장애나 실어증, 음성 장애등이 있습니다.
발달지연
발달지연이란 아동이 말로 표현하는 것이 늦고,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하며, 불러서 반응하는 것이 떨어지고, 혼자 노는 모습을 보이는 등의 사회성 발달이 늦으면서, 인지기능 역시 떨어지게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자폐스펙트럼
자폐증은 아동의 발달수준에 비하여 언어 및 비언어적 표현능력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며,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현저하게 저하되고, 그리고 제한된 범위의 관심영역에 강박적으로 집착하는 특이한 행동 등이 함께 나타나는 발달장애의 하나이며 이러한 자폐증상은 만3세 이전에 발생합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언어에 대한 이해력과 표현력 모두에 장애가 있는 것으로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알아듣거나 이해하지 못하고, 자기가 말하고 싶은 것을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합니다. 대부분의 환아는 청각적, 지각적 장애가 있어서 청각적 상징과 시각적 상징을 통합하는데에 지장이 있고 정상아에 비하여 언어발달이 매우 늦고 말을 해도 음소가 생략되거나 왜곡되거나 대치되는 등 발음이 틀릴 때가 많습니다.
  • 뇌의 기능적인 면에서 생물학적 결함을 가지는 전반적인 발달장애이다.
  • 여자보다 남자에서 4배 정도 흔하게 발생한다.
  • 심각한 학습 곤란을 가진 사람들부터 평균 혹은 평균 이상의 지능지수(IQ)를 가진 사람들까지 포함하는 스펙트럼 장애이다.
  • 산모의 풍진, 결절성 경화증(tuberous sclerosis)같이, 일부의 경우는 이미 알려진 의학적 원인과 관련될 수 있다.
  • 청소년기에 약1/3에서 간질이나 경련발작이 보일 수 있다.
  • 많은 경우에서 유전적인 것과 연관될 가능성이 있다.
  • 감각 자극에 대한 비정상적이고 특이한 반응이 동반된다.
  • 대부분의 경우 오랜 기간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일생 동안 지속되는 장애이다.
아스퍼거장애
아스퍼거 증후군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심하고 지속적인 장해와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이나 관심 등을 보이는 전반적 발달장애의 하나이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보이는 대부분의 아동들은 정상 수준의 인지능력을 보이기 때문에 학과수업의 내용이나 언어기능에서는 크게 지체됨을 보이지 않는다. 또한 지능 지수(IQ)도 정상적인 수치(IQ>85)를 나타내는 아동들이 대부분이다. 최근에는 특정영역에서 천재적인 재능을 보이는 경우도 관찰된다는 보고가 있다. 또한, 아스퍼거 증후군을 보이는 아동들은, 비록 같은 진단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 임상양상이 매우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지적장애(정신지체)
정신지체는 지능지수가 정상 이하 (70이하)이고 인지기능의 저하를 가지고 사회생활에 적응장애를(사회적응 수준- 학생에게는 학습 및 또래관게 등이 척도임) 초래하며 18세 이전에 나타납니다. 정신지체는 지능 저하와 적응행동 장애뿐 아니라. 각종 정신 및 행동 장애, 신경학적 장애를 동반하는 복합 또는 중복 장애입니다. 정신 지체인의 정신 장애 유병률은 일반인보다 최소 3~4배 높으며, 특히 중증 정신 지체인은 약 50%에서 다른 장애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