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연세소울 컬럼

제목

마음읽기는 어떻게 가르치나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06.29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403
내용
정성심, 밝은미래정신과, 소아정신과, 정신분석, 정신치료, 상담치료, 자폐증,ADHD,틱장애,우울증,공황장애,거식증,불면증,조울증,왕따,학교폭력,강박증,게임중독, 인터넷중독

나도 친구들의 마음을 알고 싶어요!


- 4차 : 마음읽기는 어떻게 가르치나요?


밝은미래 상담치료실

2009년 6월 22일

정윤하 인지학습/ 마음읽기 교사 / 정 성 심 정신과 전문의


1. 마음 읽기 어떻게 가르치나요?


(1) 정서에 대해 가르치기 

① 사진의 얼굴 표정 재인

사진에 나타난 얼굴 표정을 보고 기쁨, 슬픔, 분노(화남), 공포(무서움)와 같은 정서를 표현하고(선택) 다양한 사진을 준비하여 같은 정서끼리 짝을 짓는 활동입니다.  

② 그림의 얼굴 표정 재인

그림으로 그려진 얼굴 표정을 보고 기쁨, 슬픔, 분노(화남), 공포(무서움)와 같은 정서를 표현하고 다양한 그림을 준비하여 같은 정서끼리 짝을 짓는 활동입니다.

③ 얼굴 표정 연습

카메라를 이용하여 다양한 얼굴 표정을 연습해 보는 활동입니다. 언제 이러한 표정을 짓는지 상황을 표현해 보기도 하고 실제로 직접 그림으로 얼굴 표정을 그려보기도 합니다.

④ 상황에 근거한 정서 (겁나는상황(공포), 기쁜상황, 슬픈상황, 화나는상황(분노))

그림 상황을 보면서 아동이 그림의 정서적 내용에 따라 그림속의 등장인물이 어떤 정서를 느끼게 될지 예측하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은 그림상황을 표현한 뒤 공책에 상황을 정리해서 써보고 기분을 예측해 봅니다. 그리고 그 상황에서 어떻게 말로 표현될 수 있는지 말풍선을 넣어봅니다. 혹은 생각을 이해한 아동들은 생각풍선을 넣기도 합니다. 또한 더 나아가 그 다음은 어떤 상황이 발생될지 결과를 예측하면서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킵니다. (아동에 맞게 진행됨) 

- 그림 상황,  주인공의 기분 예측, 얼굴표정 그리기, 말풍선·생각풍선 넣기 (대처방법), 다음 상황을 예측하기 (결과 예측),  문제해결력 향상

⑤ 바람에 근거한 정서

바람이 성취되었거나 또는 성취되지 못한 경우 유발되는 정서를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그림 상황을 보고 주인공(등장인물)의 바람이 이루어졌는지 혹은 이루어지지 않았는지를 고려하여 등장인물의 기분이 기쁜지 슬픈지를 예측해 보고 왜 그런지 이야기해보는 활동입니다.  (바람에 근거한 기쁨 / 바람에 근거한 슬픔)

⑥ 믿음에 근거한 정서

사실과 전혀 일치하지 않는 생각일지라도,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생각에 의해 유발되는 정서를 이해하는 활동입니다. 세 장의 연속적인 그림들을 보고 그림 속의 등장인물이 자신의 바람이 충족되었다고 믿거나 또는 충족되지 않았다고 믿는 바에 따라 경험하게 되는 정서를 예측해 보는 활동입니다.

(옳은 믿음 / 충족된 바람)→(옮은 믿음 / 충족되지 않은 바람)→(충족된 바람 / 틀린 믿음) → (충족되지 않은 바람 / 틀린 믿음)

- 실제상황 (사실)

- 등장인물의 바람과 믿음을 예측하고 정서표현  

- 결과를 예측해 보고 정서표현 


(2) 기분과 이유 표현 유도 

교사와 수업을 하기 전에 오늘의 기분과 이유 등을 표현하도록 하면서 감정표현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연습합니다.


(3) 스크립트 (문제 된 상황을 유도하기 위하여)  - 마음 읽기 수업에서 중요 -

스크립트란 ? 어떤 사건이 일어날 때 아동들이 갖게 되는 정신적인 표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예) 아동이 인형을 목욕시키는 경우 그 상황에 대한 지식순서대로 조직화하여 스크립트를 가지고 있고, 이 스크립트에 근거하여 행동을 하게 됩니다. 마음 읽기에서는 이러한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오늘 무엇을 했나요?  어제는?  주말에 한 일 들을 기억하여 말해보면서 문제 되는 상황을 찾고 그 상황에 느꼈던 기분표현과 상대방이 느꼈을 기분 표현 등을 유도하면서 문제를 해결하여 봅니다.

  

(4) 감정 읽어주기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 잘 모르는 아동들에게 사전에 부모님들에게 들었던 이야기나 아동의 얼굴 표정을 보고 스크립트 활동 등을 통해서 알게 된 사항들을 바탕으로 감정을 읽어줍니다.

예) 부모님이 싸웠다는 이야기를 스크립트 활동을 통해서 알게 되었을 경우 아동의 얼굴 표정에서 우울함이 느껴질 때 그래서 속상하고 걱정되는 구나... 라고 읽어줌.


(5) 역할 놀이

아동에게 계속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문제 상황을 실제로 혹은 인형을 이용하여 연출해보면서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잘못된 점을 확인시켜주면서 문제행동을 감소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아동이 잘 모르는 부분을 역할 놀이를 통해 좀 더 알기 쉽고 재미있게 접근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입니다.  


(6) 상황 바꿔 생각하기 (감정이입) : 만약 내가 00라면...

아동이 친구에게 혹은 엄마에게 했던 행동을 역으로 친구가 혹은 엄마가 나에게 그렇게 했다면 어떤 기분이 드는지를 생각해보도록 하면서 문제행동을 감소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가정에서는 어떻게 마음 읽기를 지도하면 되나요?


1) 만 2~4세

① 눈 맞춤 유도

- 얼굴이나 몸에 스티커를 붙여 준 후 서로 떼어주는 활동으로 눈맞춤 유도

- 아동이 좋아하는 과자를 먹여주거나 엄마에게도 먹여주도록 하면서 눈맞춤 유도 

- 장난감 안경을 이용하여 안경을 씌어주거나 벗겨주거나 하면서 눈맞춤 유도

- 스킨 쉽을 활용하여 간지럼피기 혹은 마사지 활동으로 눈맞춤 유도   

② 시선 공유, 관심공유

- 아동이 관심 있어 하는 장난감을 들고 보도록 하면서 시선을 따라가도록 유도

- 엄마의 손에 반짝이면서 소리 나는 장난감을 들고 이동시키며 같이 보기 유도

- 벽에 아동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붙여놓고 손으로 가리키면서 보도록 유도

- 거울을 같이 보며 얼굴 표정을 다양하게 흉내내어보면서 유도 

③ 감정 읽어 주기

아동이 울거나 때를 부리거나 부끄러워할 때 그 상황 상황마다 슬퍼...슬프구나... 화가나... 속상해... 창피해... 등 상황에 따른 감정을 읽어줍니다.  

④ 분명한 얼굴 표정과 감정 표현

아동이 잘 했을 때에는 활짝 웃으면서 안아주고 뽀뽀해주면서 잘 했다는 것을 동작도 크고 얼굴 표정도 분명하게 해서 전달하고 엄마도 기분 좋다...라고 표현합니다. 또한 아동이 잘못했을 때에는 분명하게 무서운 얼굴과 단호한 말투로 그렇게 하면 안돼! 엄마 화나요! 라고 분명하게 표현합니다. 무서운 장면을 보았을 때 큰 동작으로 아우 무서워~ 라고 표현해주며 아동의 행동으로 슬플 때에도 엄마 슬퍼...라고 말하면서 우는 흉내를 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⑤ 감정표현 동화책 같이 보기 / 찍찍이 판에 얼굴 꾸미기

시중에 판매되는 얼굴표정에 관련된 책을 함께 보고 흉내내보면서 아이와 재미있게 놀이 활동을 해봅니다. 

⑤ 좋다. 싫다 감정 표현 알려주기

아동들이 좋아하는 음식이나 장난감등을 보면서 좋아하거나 갖고 싶어 할 때 좋아요! 라고 표현하도록 하거나 싫어하는 음식이나 활동들을 할 때 싫어요!(손을 저으면서)라고 감정 표현을 하도록 유도해줍니다.

⑥ 소꿉놀이, 인형놀이

과일이나 인형 혹은 자동차 등을 이용하여 재미있게 간단한 표현으로 놀아줍니다.

예) 과일, 접시, 컵 - 와~ 맛있겠다... 과일을 접시에 올려놓고 자 먹어봐... 냠냠냠.... 아.. 맛있어... 컵에 물이나 주스를 따르는 흉내를 내면서 목마르지..내가 따라줄게... 자 마셔.. 등등

 

2) 만 4세 이상

① 감정 표현 유도 - 감정 스티커 사용

② 감정 읽어 주기

③ ~해! ~해야 해! 라기 보다는 안 되는데... 그건 안 돼! 대신 어떻게 하면 좋을까?     어떻게 할래? 표현 사용하기!  (선택형으로 줘서 골라보도록....)

④ 못하는 행동보다는 잘 한 행동을 더 부각시켜서 잘했다고 칭찬을 많이 해주기

⑤ 감정 일기 쓰기 - 감정 스티커 이용

⑥ 감정과 관련된 동화 읽으면서 이야기 나누기


밝은미래 정신과 02-484-2600 /  www.adhd119.com

정성심, 밝은미래정신과, 소아정신과, 정신분석, 정신치료, 상담치료, 자폐증,ADHD,틱장애,우울증,공황장애,거식증,불면증,조울증,왕따,학교폭력,강박증,게임중독, 인터넷중독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