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연세소울 컬럼

제목

엄마가 모르는 아빠의 효과 - 2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0.09.09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715
내용
아빠가 열심히 놀아준 아이

아빠가 열심히 놀아준 아이, 이렇게 다르다!


*출처.." 엄마가 모르는 아빠 효과 "저자 김영훈

 

또래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부모는 아이가 관계를 맺는 첫 번째 대상이다.

이로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법을 배운다.

이때 아빠는 아이로 하여금 엄마 이외의 다른 사람과 친해지는 과정을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스스로 놀이를 주도할 줄 안다.

아빠와 반응하며 잘 노는 아이는 주어진 장난감을 가지고 놀기보다 스스로 장난감을 선택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노는 것을 좋아한다. 그림책, 읽기 등 주로 정적인 활동을 하는 엄마에 반해 아빠는 신체적인 접촉을 하면서 보다 활동적인 놀이를 즐기기 때문이다.


□ 남자아이는 남자답게,  여자아이는 여자답게 자란다.

엄마는 아들, 딸 구별 없이 일관되게 대하는 편이지만 아빠는 처음부터 성별을 구별하는 경향이 있다. 딸은 여자답게 아들은 남자답게 기르려는 것. 아빠는 딸에게 몸으로 하는 놀이나 신체 접촉을 좀 더 부드럽게 하고, 말투가 달라진다. 특히 여자아이에게 있어 아빠의 존재는 미래의 배우자를 선택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친다. 엄마나 주위 사람들과 관계를 잘 맺는 아빠를 보고 자란 여자아이는 커서도 연애나 결혼 상대를 만나는 것이 수월한 편이다.


□ 창의적인 놀이를 즐기며 호기심이 계속된다.

발달 전문가들은 4세가 넘는 아이는 아빠가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육아에 참여하느냐에 따라 발달 상황이 크게 달라진다고 말한다. 3~4세는 지적 호기심이 왕성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시기다. 아빠는 이런 단계의 아이에게 호기심과 다양한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존재다. 


□ 다양한 세상을 경험하고 싶어하며 장래 희망이 구체적이다.

사회 경험이 많은 아빠는 보고 듣는 것이 많을 뿐더러 다양한 사람들과 접할 기회도 많다. 시야가 그만큼 넓어서 아이에게 완전히 새로운 세상을 보여줄 수도 있고,

아이가 궁금해 하는 것, 해보고 싶은 것들을 경험하게 해줄 수도 있다. 엄마들은 아이의 학습이나 발달 과정 등에 집중하는 반면 아빠는 좀 더 큰 그릇을 만들어 준다. 미래의 희망에 맞춰서 아이에게 비전을 제시하거나 리더로서의 덕목을 알려주는 데 도움을 준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