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연세소울 컬럼

제목

양육쇼크-6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0.11.04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361
내용
양육 쇼크 Ⅵ

양육 쇼크 Ⅵ-포 브론슨, 애쉴리 메리먼 지음

6. 다른 아이들과 잘 놀기


♣ 왜 공격적인 아이들이 늘고 있을까?


요즘처럼 적극적인 양육은 절대로 공격적이지 않은 바른 아이들만 무수히 길러낼 것만 같다. 하지만 실제로 유아가 인지적 이해를 하고 있는 기미만 보여도 부모들은 아이에게 다정하고 온화하고 나눌 줄 아는 사람이 되라고 가르치고 있다.

공격성이란 모래놀이터에서 친구를 밀치는 행위부터 중학교에서의 신체적인 위협과 고등학교에서의 사회적인 추방까지 모든 것을 포함하는 사회과학의 포괄적인 용어이다.

손쉬운 설명은 언제나 가정환경이 나쁘면 공격성이 커진다는 것이었다.

공격적인 행동은 전통적으로 심리적인 부적응을 가리키는 것으로 여겨져 왔다.

선천적인 비정상. 이상성격. 장래의 문제를 경고하는 징후 등으로 보였다.

흔히 공격성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들은 가정 내 갈등. 신체적 체벌. 폭력적인 텔레비전 . 학교에서의 따돌림 등이다.

누구도 이와 같은 주장을 철회하지 않고 있는 사이 한 선두적인 연구가 공격성은 생각처럼 단순한 문제가 아니며 소위 “해결책” 으로 제시되는 수많은 방법들이 사실상 역효과를 일으키고 있다고 말한다.



♣ 일관되지 못한 양육태도가 과잉행동을 부른다.


아이들의 공격성에 기여하고 있는 또 한 가지 요소가 있다.

양육방식이 어떤 과잉행동이나 공격성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겠다.

진보적인 아빠. 전통적인 아빠. 무관심한 아빠로 세 종류를 분류해 보았다.

진보적인 아빠는 성역할분담에 더 이상 얽매이지 출생의 순간부터 자녀의 양융에 매우 헌신적인  진보적인 아빠들은 거의 보편적으로 좋은 현상을 보여주었다.

진보적인 아빠의 모습에서 모든 부분들이 다른 두 집단의 아빠들에 비해 월등하게 앞서나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진보적인 아빠는 스스로 아이들에게 척척해내는 숙달되는 부모였다.

전통적인 아빠는 육아에 참여하고 있지만 이들의 참여는 보통 아내의 지시에 따른 것이었다.

아이들과도 적극적으로 놀아주고 아이가 아프면 직장을 쉬고 엄마와 똑같이 행동을 했다.

하지만 진보적인 아빠들이 전통적인 아빠들보다 부부관계의 질이 더욱 빈약하고 스스로 가족의 기능성 정도도 낮게 평가하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훈육형태의 있어서 일관적으로 아동에게 지시를 하는 부분들이 매우 중요하게 나타나고 아이들에게 일관적으로 훈육을 하고 있는가를 한 번 생각해 볼 문제이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