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조기 교실(일반, ABA)

조기교실은...
인지, 언어, 신변처리, 상호작용 등의 어려움을 가진 아동들이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원활한 발달을 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동 스스로 할 수 있다는 모토를 가지고 언어이해와 표현, 인지, 운동(대/소 근육), 신변처리, 또래와의 양보, 어울림의 상호작용과 유치원, 학교에서의 규칙 따르기 같은 사회적 기술 등 주요영역의 균형 있는 발달을 촉진하고 스스로 식사하고 옷 입기 등 독립적인 일상기능 기술을 습득하여 궁극적으로 아동의 능동적인 참여와 독립적인 생활을 가능하게 합니다.
대상연령
  • 만 2세 ~ 7세 아동
대상아동
  • 현재 기능 상태로 유치원 및 그룹 활동 적응에 어려움을 갖는 아동
치료 내용
  • 자유놀이
  • 그룹치료(감각통합, 언어, 음율)
  • 간식지도 /화장실(대/소변) 지도/ 식사 및 양치지도
  • 언어/인지/창의성
  • 사회성/문제해결
  • 조작/대 근육 활동
  • 부모교육(가정지도)
  • 현장학습
  • 독서지도
월~금요일(주5회) 2~6명의 소그룹으로 진행되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주요 발달영역의 균형 있는 발달을 촉진하고, 더 나아가 아동이 일반 유치원과 이후 학교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유치원 및 학교와 연계하여 협력합니다.
ABA
ABA(Applied Behavior Analysis)란 무엇인가?
ABA(Applied Behavioral Analysis)는 우리말로 ‘응용 행동 분석’이라 번역됩니다. ABA는 학습과 행동에 관한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 이론을 적용해서 1) 바람직한 행동(예를 들어 바람직한 학습 태도)을 증진시키고 2) 학습을 방해하거나 자신과 타인에게 해가 되는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 ABA 치료의 목적입니다. ABA치료는 언어와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에도 이용되고 주의 집중력, 사회 기술,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데도 이용됩니다. ABA는 미국 Surgeon General과 미국 심리학회에 의해 가장 효과적인 ‘증거에 기반한(evidence based)’ 치료 방법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증거에 기반한다는 것은 ABA가 과학적인 검증을 통해서 그 효과와 유용성을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BA 치료는 다양한 기법을 포함합니다. 이 모든 기법은 antecedents(선행사건, 즉 어떤 행동이 일어나기 전에 발생한 일)과 consequences(결과, 즉 어떤 행동 후에 일어나는 일)에 초점을 맞춥니다. 즉, 하나의 행동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어떤 이유 때문에 그 행동이 일어나고, 그 행동의 결과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분석해서 행동을 수정하는 것이 ABA의 기본 원리입니다.
예를 들어, 수업 시간에 어떤 과제가 주어졌을 때, 한 아동이 연필을 집어 던지는 행동을 했을 때 그 아동을 교실 뒤에 서 있게 한다고 한다면, 과제가 주어진 것이 antecedents, 교실 뒤에 서 있게 된 것이 consequences가 됩니다. 이때의 behavior는 물론 연필을 집어던진 행동입니다. 이 때 만일, 이 아동이 의도했던 것이 과제를 회피하는 것(escape)이라고 한다면, 교실 뒤에 서있게 하는 것, 즉 consequences는 이 아동이 원하는 것을 충족시켜주게 됩니다. 이 바람직하지 못 한 행동을 줄이기 위해서는 consequences를 바꾸어야 합니다. 아동이 연필을 집어 던졌을 때 과제를 회피할 수 있게 교실 뒤에 세워두어서는 안 됩니다. 대신, 아동이 다른 방식으로 과제가 너무 힘들다는 것을 표현하면(예를 들면 언어를 통해서, 혹은 받아들여질 수 있는 다른 방법으로) 도움을 주거나, 그 과제를 하지 않는 것을 허락합니다. 그렇게 되면 아동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연필을 집어 던지는 것)을 멈추고 바람직한 행동(다른 방식의 의사소통)을 시도하게 됩니다.
ABA
Antecedent - Behavior - Consequence
(선행자극) - (행동) - (후속자극)
ABC의 상관관계를 파악해서 행동을 수정
ABA의 기법 중 하나는 ‘긍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입니다.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그 아동이 원하는 것(보상, reward)이 주어지면 아동은 그 행동을 더 많이 하게 됩니다. ABA는 수치화, 계량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긍정적 강화를 이용해서 행동의 변화를 유도합니다.
ABA의 원칙을 적용하는 치료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DTT(Discrete Trial Training)과 Incidental Training입니다.
DTT(Discrete Trial Training)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아동이 기술을 익히게 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일대일의 구조화된 교육을 통해서 특정한 행동을 학습시킵니다. 아동은 한 가지의 과제를 같은 방법으로 여러 번 연습합니다. 이 반복은 어떤 행동을 학습하기 위해 많은 연습을 필요로 하는 아동들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또한 반복 훈련은 아동의 장기 기억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정한 행동(눈 맞춤, 주의 집중, 얼굴 표정 학습)을 가장 장순한 형태의 여려 단계로 세분화해서 체계적으로 아동에게 연습시킵니다. 아동이 한 단계를 성공할 때마다 보상(예를 들어 high-five, 칭찬 등 각각의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받습니다. 이런 반복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늘려나갑니다.
DTT
Stimulus Discriminative - Response - Stimulus Reinforcer
(선행명령 : SD) - (반응) - (보상자극 : SR)
Incidental Training(또는 Natural Environment Training)
아동이 학습하는 기술이 실제 생활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아동이 실제로 생활하게 되는 다양한 환경에서 학습함으로써 아동이 익힌 기술이 일반화(generalization)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Incidental Training은 치료자가 아닌, 아동이 선택하는 상황에서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아동이 그네를 탈 때 더 높게 탈 수 있도록 치료자가 밀어주어야 할 상황이 생기면, 치료자는 아동이 밀어달라고 요구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아동이 요구한 다음에만 밀어줌으로써 요구하는 행동을 증진시킵니다.
ABA의 하위 영역
ABA 치료에서 다루게 되는 영역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발달기술영역(Developmental Skill Domains)의 10영역
행동영역
(Behavior)
의사소통영역
(Communication)
학습영역
(Academics)
주의력영역
(Attention)
지역사회영역
(Community)
여가영역
(Recreation)
소-대근육영역
(Motor skill)
작업영역
(Occupational)
자조영역
(Self-help)
가내영역
(Domestic)
  • 사회인지기술영역(Socio-Cognitive Skill Domains)의 5영역
비언어적 의사소통영역
(감정, 제스쳐, 표정 등)
마음읽기영역
(Theory of mind)
기억력영역
(시각, 청각)
실행기능영역
(Executive function)
종합인지영역
(문맥, 결론, 순서인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