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연세소울 컬럼

제목

<2> 잘 노는 아이가 똑똑하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8.07.12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082
내용

놀이

 

놀이시간에 아동에게 관심 기울이기(엄마와의 상호적인 놀이) 자녀의 문제행동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관심을 보이는 것"을 연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심을 보임으로 자녀의 행동을 고쳐 나가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릴 것입니다.

 

 

다음의 사항이 중요합니다.

 

 

1. 매일 30분 정도를 놀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자녀가 혼자서 놀이하는 시간을 알아내서 시간을 함께 활용하도록 합니다.

 

2. 다른 아이는 이 놀이 시간에 참석시켜서는 안됩니다.

 다른 형제가 있는 경우에는 아빠나 다른 사람이 아이들을 돌보도록 하여 놀이 시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3. 아이가 놀이를 하는 적당한 시간이 되었을 때 자녀에게 '이제 놀이 시간이 되었구나. 오늘은 무엇을 할거니?'라고 묻습니다.

 자녀가 놀이를 정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TV를 보는 것과 전자오락을 같이 하는 것은 놀이에서 제외하여야 합니다. 일정한 시간을 정하지 않은 경우라면 자녀가 혼자 놀고 있을 때에 다가가서 함께 놀이를 하도록 청합니다. 두 가지 경우 모두에서 어머니가 놀이를 통제하거나 지시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아동이 놀이를 정하도록 합니다.

 

4. 긴장하지 마십시오.

 잠시동안 아동이 하는 놀이를 지켜본 후에 적당하다고 생각되는 때에 놀이에 참여합니다. 어머니가 화가 나 있을 때나 집안 일로 매우 바쁠 때, 꼭 집을 떠나야 할 일이 있을 때에는 놀이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어머니가 다른 일을 하는 것에 대하여 마음을 쓰고 있을 때에 아동과 함께 놀이하는 것을 시도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것입니다.

 

5. 자녀가 놀이하는 것을 지켜본 후에 아동이 하고 있는 것을 구연동화하듯이 이야기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것은 자녀로 하여금 어머니가 아동이 하고 있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동시에 아동의 반응을 유발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6. 자녀에게 명령을 하여서는 안됩니다.

 이 점이 매우 중요합니다. 놀이의 흐름을 깨는 부적절한 질문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어떠한 지시나 명령을 하여서도 안됩니다. 이 시간은 자녀가 어머니와 함께 긴장을 풀고 놀이하는 것을 즐기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7. 자녀에게 칭찬이나 인정하는 의미를 나타내는 말을 하도록 합니다.

 과장되게 아첨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하고 꾸밈없이 의사표현을 합니다. 예를 들어 '너와 함께 놀이를 하는 것이 정말 재미있구나'라든지 '우리 ♡♡가 이것을 정말 잘 만드는구나' 등의 표현입니다.

 

8. 자녀가 놀이시간에도 잘못된 행동을 할 때에는 그냥 고개를 돌리고 잠시 동안 다른 곳을 보도록 합니다.

 잘못된 행동이 계속될 때에도 아동에게 놀이시간이 끝났다고 말하고 방에서 나옵니다. 행동을 잘하게 되면 그때 다시 놀이를 계속하겠다는 것을 말합니다. 놀이시간동안 자녀가 매우 짜증을 내 거나 계속 말을 듣지 않을 때는 평소에 하던 방식(일관된 무관심)으로 아동의 행동을 다룹니다.

 

9. 매일 30분씩 자녀와 놀이를 하셔야 합니다.

 어머니의 노력에 따라 아동의 행동도 그만큼 나아질 것입니다. 이것을 읽는 것은 쉽지만 실제로 실천하기는 그다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놀이시간을 시작한 후 처음 몇 번 동안은 많은 어머니들이 지나치게 지시를 많이 한다든지 질문을 많이 하는 등의 실수를 합니다. 이러한 실수를 하는 것에 대해서 걱정하지 마십시오. 실수를 하였을 경우 다음 놀이시간에 더 적절하게 관심을 쏟을 수 있도록 노력하십시오. 일단 어머니가 적절하게 관심을 쏟기 시작하면 아동과 놀이를 같이하는 시 간을 보내는 것이 즐거운 일이 될 것입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